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나라의 최초의 본당 명동성당 "Design Street Week&T"

Review/Spot

by shutt2r 2009. 10. 23. 16:15

본문

세계에 자랑할 만한 서울시내 명소 201곳이 이미 선정되어 있어 관련책자를 보고 어디를 가는 것이 좋을까 생각하다 이미 전세계적으로도 유명한 명동성당을 가보기로 정했습니다.

명동에는 자주 찾아가는편이었지만 막상 종교적인 성향을 띈 곳이라 발이 자주 닿지는 않았던 곳이니 만큼 알아보고 가는 쪽이 좋을 것 같아 명동대성당의 역사도 알아보며 나름대로 준비를 했죠.

명동성당은 우리나라의 최초의 본당이자 한국천주교회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1900년대부터 기해,병인박해 때 순교한 분들의 일부 유해를 받아 현재까지 지하성당에 모시고 있다고 하며, 성당명은 1945년에 광복을 맞아 종현대성당에서 명당대성당으로 바뀌게 되었답니다.

종교가 크리스챤이라 천주교의 기본적인 지식이 없는 상태라 이런저런 역사가 새롭게 느껴지네요.

이번 리뷰의 목적이 디자인에 대한 것이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디자인적인 관점에서 바라보도록하겠습니다.

명동성당의 건축물양식은 초기의 벽돌조 성당이며 순수한 고딕양식 구조로 사적 제258호로 지정되어으며 건물양식으로도 하나의 교회사적 의미를 가진다고 합니다. 대성당의 평면은 라틴십자가형 삼랑식이고 본당의 높이는 23m, 종탑의 높이는 45m이며, 장식적 요소를 배제한 순수 고딕양식을 본떴습니다.                                                - 출처 : 명동대성당 홍보 책자 -



























건물들을 보면 고딕풍의 건물인 것을 알고는 있었지만 자세한 양식에 대해 알고 보니 가슴속에 와닿는 것 같네요.
많은 역사를 간직하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보존하여 세계속에 자랑스러운 건물양식중에 하나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디자인표지판의 오인;

눈스퀘어에서 발견한 디자인 주차금지 표지판

하나더!

 

명동성당에서 만난 고양이

 



관련글 더보기